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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BAQ.KZ] 국립외교원장인 조세영 총장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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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BAQ.KZ]

한국의 외교관 교육법

어느 나라든지 중요한 “무기”는 우호적 외교관계이다. 이웃 국가나 먼 나라이든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각 나라들은 자기 나라만의 원칙을 따르고 자기 나라만의 "메신저”를 준비한다. 나아가, 외국에서 체류하는 자국 동포들을 보호한다. 우리는 국립외교원장인 조세영 총장과 만났던 한국에서의 기자 투어 기간 동안 한국에서 외교관을 교육시키는 경험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 조세영 총장님, 얼마나 많은 전문가들이 매년 국립외교원 교육을 합니까? 국제관계 분야에서 전문가들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 우리 기관은 196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국립외교원의 주요 기능: 교육과 연구. 교육분야에서 국립외교원은 자격이 있는 전문가들을 훈련시킨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업무를 시작한 젊은 외교관들을 훈련시키고 이미 10년의 경력이 있는 외교관들에게도 다양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다른 나라로 대사와 영사를 파견하기 전에 우리는 외교관들을 확실히 훈련시킵니다. 매년 40에서 50명의 외교관들을 배출합니다. 우리는 1년 동안 교육생들을 훈련 시키고 준비되어 있는 외교관들을 다른 나라로 파견합니다.

외교부에서의 외교관들 외에도, 우리는 국제관계와 국제협력 분야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 직원들도 훈련시킵니다. 우리는 다른 나라 외교관들을 교육하기 위해 초청합니다. 그래서, 올해
우리는 외교관 교육과 훈련을 위해 31개의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그 프로그램들을 통해 우리는 5000명의 외교관들을 훈련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훈련된 외국 외교관들의 숫자는 적었습니다.

국립외교원의 수용시설, 외교관들은 그처럼 현실적인 조건에서 훈련된다. ©baq.kz
주 건물 근처에 12층 건물이 있습니다. 올해 우리는 그 건물을 사용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국립외교원에서 외국 외교관들을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작년에 시작했습니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동아시아 외교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한국주재 외국 대사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젊은 외교관을 2일 일정으로 초대합니다. 우리는 젊은 외교관에게 한국의 외교 시스템을 설명합니다.

추가, 두 번째 기능 – 외교 안보 연구소. 이 연구소에는 국제관계와 국제협력을 연구하는 다양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11년 동안 외교 안보 연구소는 국제관계의 외교안보 연구에 있어서 한국에서 제1위를 점했습니다.

이 곳, 우리 국립외교원에는 다음의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국립외교원의 특징입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은 대개 두 개의 조직에 주어집니다. 그리고 우리는 두 기능을 함께 수행합니다


- 한국 외교관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외국 외교관들을 초빙합니까? 그리고 한국은 어떤 외교적인 시스템을 따릅니까?
국립외교원에는 27명의 교수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주로 한국인 교수들을 초빙합니다. 이 교수님 들 외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오랜 기간 외교관이셨던 분들을 초빙합니다. 우리는 두 세 시간 강의에 외국인 강사들을 초빙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한국인 전문가들 대상으로 강의를 해왔습니다.

다른 나라의 외교에 대해 우리는 단지 한 나라만을 예를 들 수는 없습니다. 외교라는 개념은 나라들 사이의 독특한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1972년에 중국과 미합중국 간에 있었던 정상 회담에 대해, 우리는 탐구하고 연구하며 활용합니다.

우리가 전쟁에 대한 예를 찾는다면 미합중국과 베트남 간에 장기간의 전쟁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상황을 고찰합니다.

중국과 한국간의 관계에 대해서, 우리는 중국과 일본의 관계를 예를 들어봅니다. 우리는 국제역사 에서 일어났던 중요한 사건들을 고찰하고 우리에게 가장 근접한 선택을 합니다. 즉, 우리는 어디에서든지 외교의 선례들을 가져옵니다.


- 국립외교원의 입학조건은 무엇입니까? 대학 졸업생들도 바로 지원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외교부나 국제관계 분야에서 근무한 경력이 필요합니까?
- 우리 교수들 중에서 단지 한 분만이 외교부에서 근무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대학교를 졸업하였거나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입학을 위한 조건으로 매우 어려운 시험을 통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년 그 시험을 통과한 40에서 50명의 지원자를 선택합니다. 그 후 1년 동안 교육시킨 후, 외교관으로 선택합니다. 제 보좌관(보좌관을 가리키며)도 이 시험에 통과했습니다. 그는 1년 동안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저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 지금 현재 대한민국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190여 개 국과 외교관계를 수립했습니다. 꽤 적은 숫자입니다.


- 전문가로서, 현재의 남북한의 정치적 상황에 대해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요?
- 저는 자세히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2017년 이래로 두 나라의 관계는 교착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북한이 한국을 비난하기 때문입니다. 북한은 “한국이 핵무기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포함시킵니다. 그 때 우리는 임박한 전쟁의 위협을 감지했습니다. 2018년에 평창에서 세계를 놀라게 할 만한 상황이 있었는데, 북한이 동계 올림픽에 참가했으며 남북한 고위급이 세 번 만난 것입니다. 즉, 그 위협은 사라지면서, 반면에 남북한의 상황이 협상을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발전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 북한을 올림픽에 초청한 것은 총장님이십니까?
- 예, 우리는 2017년에 초청장을 보냈습니다. 올림픽 주최국으로서, 우리정부는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우리정부는 북한이 초청을 수락했을 때 기뻤습니다.


- 그런데 이 사항을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한국은 북한과 통일이 되기를 원하나요? 그리고 한국은 북한과 한 나라가 되기를 원하거나 합의를 하고 종전을 바라나요?
- 한국은 먼저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파기하기를 원합니다. 한반도에서 완전한 비핵화가 이루어진다면 두 번째 단계는 남쪽과 북쪽의 군사적 압력을 약화시키는 것입니다. 지금 전쟁이 끝난다 할지라도 어떠한 위험이 있을 수 있고 특별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 후에 순차적으로 경제, 문화를 놓고 협의하고 폭넓은 협력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외국 외교관들이나 외국인들이 남북관계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을 때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두 개의 한국은 70년 전에는 한 나라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우리는 일시적으로 서로 떨어져 있었습니다. 그 후 한국전쟁이 있었고 민족은 분단되었습니다. 하나의 민족은 편지나 통신을 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서로 접촉하는 것도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위의 상황을 결정함으로써 합의할 수 있습니다. 그 후 합의는 한반도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국민들은 자유롭게 살 수 있고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단지 이러한 합의 후에 우리는 통합될 수 있고 한국의 통일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북은 재통합을 원합니다. 그러나 이것에 대해서 우리는 자유롭게 살고 느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서울시민들은 “북한이 어느 맑은 날 핵폭탄을 투하할까?”라는 두려움이 있습니까? 그러한 두려움이 있나요?
- 예, 그러나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김정은이 언제든지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이라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정부는 북한과 토론과 대화를 계속하며 비핵화의 주제로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 두 나라 두 정상의 네 번째 정상회담은 언제 열릴까요?
- 우리는 네 번째 정상회담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두 번째 정상회담 이후에 열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과정을 속도감 진행하는데 실패했습니다. 우리는 정상회담을 개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한국정부는 미합중국과 북한의 세 번째 정상회담 후에 있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합니다. 처음에 우리는 하노이 선언이 서명되기를 바랬습니다. 그러나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알맞은 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언제 이루어질 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 북한 핵무기를 위한 자금 출처는 어디인가요?
- 저는 외교관으로서 핵무기 기술에 대한 자금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모릅니다. 북한의 경제 상황은 쇠퇴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북한이 핵무기를 위해 어디에서 자금을 구하는지 이해하지 못했고 우리 자신들도 매우 놀랐습니다. 이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외교관들의 답변이 훨씬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북한의 전문가들과 역사학자들은 핵무기 프로그램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재정적 투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북한 사람들은 이 지역에서 교육을 잘 받았습니다. 북한의 교육 시스템은 핵무기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따라서, 북한은 적은 자금으로 강력한 핵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두 개의 한국이 통일하면,
한국의 경제적 상황이 북한 주민을 도울 수 있을까요?
- 북한은 작은 나라가 아닙니다. 한국 경제는 약간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정부는 국민들을 신뢰합니다. 완벽한 비핵화가 이루어진다면 군사적 압박이 약해질 것이고 한국정부는 군사비와 군대 예산을 줄일 것이고 예산은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될 것입니다. DMZ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양측은 협력할 것이고 두 나라는 경제적 관계에서 상당히 발전할 것입니다. 남북한 간에 평화가 이루어지면, 그 때 철도가 개통 될 것입니다. 한국과 다른 나라들과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즉, 우리는 포괄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북쪽과 남쪽의 경제상황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아직 협상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협상은 우리 국민의 평화로운 삶을 위하여 매우 소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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